만주벌의 항일영웅 백야 김좌진. 김좌진처럼 이름은 누구나 다 알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만큼 그의 일생이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인물도 보기 드물다. 물론 지금까지 김좌진에 대한 전기들이 출간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 역사학적 측면보다는 문학적 측면이 강했기 때문에 김좌진의 일생과 그의 항일 업적을 정확하고 충분하게 설명해 주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필자는 역사학계의 연구 업적을 바탕으로 하여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김좌진 장군의 민족운동과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밝혀보고자 한다. 특히 본서에서는 김좌진 장군의 항일투쟁적 면모와 더불어 일반 대중들의 대중적·민족적 지도자로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며 자신의 삶의 노선과 방향을 수정해가는 ‘청년’ 김좌진의 모습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것이 바로 인간 김좌진의 진면목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김좌진 장군이 민족지도자 로서 대중의 강력한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청산리전투를 승리로 이끈 항일영웅이었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항상 시대의 변화와 일반 대중의 아픔에 민감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는 마음자세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본서에서 필자는 백야 김좌진의 삶과 노선을 올바로 파악하기 위해 그동안 이뤄진 수많은 연구 성과들과 새로운 자료들을 재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그의 참 모습에 보다 가까이 접근하고자 했다. 아울러 독자들이 그에게 다가가는 발걸음이 한결 가벼워질 수 있도록 쉬운 문체로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했으며 다수의 사진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서는 기본적으로 기존에 필자가 간행한 『김좌진 평전』(선인, 2010)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책머리에」중에서
还没人写过短评呢